주의해야 할 학회/학술지
주의해야 할 학회/학술지 알아보기
주의해야 할 학회 및 학술지 유형과 예방 방법을
안내하오니 논문을 투고하기 전 숙지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해야 할 학회
많은 연구자들은 자신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세계 각국의 관련 분야 연구자들을 만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학회에 참석하기를 원합니다. 주의해야 할 학회는 연구자들의 이러한 마음을 악용하여 학회의 연사로 참석하거나 논문을 제출하라는 요청을 보냅니다. 연구자들이 판별하기 모호한 학회가 늘어나고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내용
- ▶ 특징
-
- 학회가 신뢰할 만한 단체 또는 협회가 아닌 영리집단에 의해 운영된다.
- 관련 없는 다양한 학문 분야가 하나의 학회로 결합되어 운영된다.
- 주최자의 이메일 계정은 무료 계정(ex. gmail, hotmail 등)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 주최자는 예비 참석자에게 스팸메일을 보내 등록을 권장한다.
- 학회 주최자에 대한 정보가 불분명하고, 잘 알려져 있지 않다.
- 주최자는 원고가 학회와 관련된 학술지에 게재될 것임을 보장한다.
- 논문 초록이 짧은 시간 내(4주 미만)에 선정될 것임을 보장한다.
- 학회가 인기 있는 휴가지에서 열린다.
- 학회명이 유명한 학회와 유사하지만 미묘한 차이가 있다.
- 학회 웹사이트가 불안정하며, 지난 학회에 대한 기록이 없다.
- 웹사이트의 본문에 문법이 잘못되었거나 철자 오류가 많다.
- 비영리학회나 협회가 운영하는 학회에 비해 등록비가 비싸다.
주의해야 할 학술지
- ▶ 유형
-
Predatory Journals
연구자들에게 논문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손쉽게 논문을 게시 또는 발표할 수 있다고 안내합니다. 연구자들의 연구 저작물을 가로채면서, 연구자들은 타 학술지에도 투고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므로 연구 환경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Hijacked Journals
국제 유명 학술지를 발행하는 출판사의 인터넷 사이트와 유사한 위조 사이트를 만들어 의도적으로 불특정 다수의 연구자에게 'Call for papers' 메일을 유포하여 혼란을 주고 있습니다. 단지 일시적으로 유지하다가 사라지는 정도가 아니라, 심지어 등재가 되었다는 메일을 교수님과 연구원에게 보내고 이를 받으신 분들이 기관 내의 연구성과 관리부서에 제출하여 등록이 되었다가 추후 취소가 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학술지명을 구글에 검색하면 위조 사이트가 먼저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량발행학술지
실제로 해외 유명 DB(SCI, SCOPUS)에 등재되어 있는 학술지로 한 호(issue)에 논문을 대량으로 발행하는 방식으로 연구자로 하여금 논문투고를 유도합니다. 간소화된 동료심사를 거쳐 투고된 논문의 대다수를 해당 학술지 사이트에 게재하고, 정작 해외 유명 DB에는 인용지수를 높이기 위해 학술적 가치가 높은 일부 논문만 골라서 수록하고 있습니다.
- ▶ 특징
-
- 학술지의 운영자를 파악하기 어렵다. (신뢰할 만한 학자, 학계, 단체 또는 협회에서 운영되지 않고 연관성도 없다.)
- 공공 기금이나 연구비 지원을 받지 않는다.
- 스팸메일을 보낸다.
- 공신력 없는 높은 학술지 인용지수를 자랑하며 유명 등재지(ex. SCIE, Scopus)에 게재되어 있다고 허위 주장한다.
- 다양한 학문 분야의 수많은 여러 학술지를 편집하는 편집장이 있다.
- 유명 학술지와 유사한 제목 또는 로고를 사용한다.
- 제목에 'International', 'World', 'Global', 또는 'Universal'이라는 단어를 포함한다.
- 다른 지역에서 게재되었으면서도 주요 도시(ex. 런던 또는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다고 주장한다.
- ▶ 사례
-
Hijacked Journals
학술지명 공식사이트 주의해야 할 사이트 ARCTIC https://arctic.journalhosting.ucalgary.ca http://www.arcticjournal.org Cellular and Molecular Biology https://www.cellmolbiol.org/index.php/CMB https://www.omicsonline.org/cellular-and-molecular-biology.php Wulfenia http://www.landesmuseum.ktn.gv.at/210226w_DE.htm?seite=15 http://www.multidisciplinarywulfenia.org/ -
대량발행학술지
학술지명 학술지 사이트 SCOPUS 검색 화면 IJAER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https://www.ripublication.com/ijaer.htm https://www.scopus.com
올바른 학회 및 학술지 선택을 위한 체크리스트
- ▶ Think. Check. Attend. :https://thinkcheckattend.org
-
주최자 및 스폰서
- 이 학회의 주관사 또는 협회를 알고 있습니까?
- 학회 개최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 처음 개최되는 학회는 아닙니까?
- 당신 또는 동료가 전에 이 학회에 참석했습니까?
- 연사로 참석한다면 어떤 수수료(회의비, 등록비 등)가 발생 또는 면제될 것인지 분명합니까?
- 스폰서가 학회에 참여하고 있습니까?
- 특히 공학 및 생명, 의학 연구와 같이 산업과 연계된 분야의 경우, 그 후원 단체를 알고 있습니까?
- 학회 웹사이트를 확인했습니까? 모든 정보(참가비, 제출일자, 학회 날짜, 편집위원회, 프로그램 세부 정보)가 적절한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까? - 전에 이 학회 프로시딩을 읽어본 적이 있습니까?
의제 및 편집위원회
- 학회 일정과 의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있습니까?
- 학회의 주제 범위와 목적이 당신의 분야와 주요 연구 관심사에 부합합니까?
- 학회의 기조 연설자에 대해 들어 보셨습니까?
- 편집위원 리스트가 웹사이트에 게시되어 있습니까?
- 안내된 편집위원들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 편집위원회는 프리젠테이션 편집권과 Peer Review 방식에 대해 명확히 설명하고 있습니까?
학회 진행
- 조직위원회는 프로시딩이 어디에 게재될 것인지 명확히 알고 있습니까?
- 출판된 프로시딩 논문에 대해 색인을 보장할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그리고 평가를 위해 어느 인덱서에게 프로시딩을 제출할 예정인지
명확히 설명하고 있습니까? - 프로시딩의 출판사는 COPE, DOAJ, OASPA처럼 잘 알려진 주요 단체 멤버입니까?
- ▶ Think. Check. Submit. :https://thinkchecksubmit.org
-
▪ 당신 또는 귀하의 동료가 학술지를 알고 있습니까?
- 이전에 학술지에 있는 Article을 읽었습니까?
- 최신 학술지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까?
▪ 게시자를 쉽게 식별하고 연락할 수 있습니까?
- 게시자 이름이 학술지 웹 사이트에 명확하게 표시됩니까?
- 전화, 전자 메일 및 게시물로 게시자에게 연락할 수 있습니까?
▪ 학술지의 Peer Review 방식이 명확합니까?
▪ 기사가 사용하는 서비스에 색인이 붙어 있습니까?
▪ 어떤 수수료가 청구될 것인가?
- 학술지 사이트는 수수료가 부과되는 시기와 청구 시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까?
▪ 편집부를 알고 있습니까?
- 안내된 편집 위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 편집 위원이 자신의 웹 사이트에 학술지를 언급하고 있습니까?
▪ 게시자는 잘 알려진 주요 단체 멤버입니까?
- 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 (COPE)에 소속되어 있습니까?
- 학술지가 오픈 액세스이면, 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s (DOAJ) 목록에 있습니까?
- 학술지가 오픈 액세스이면, 출판사가 Open Access Scholarly Publishers Association (OASPA)에 속합니까?
- 학술지가 INASP의 Journals Online 플랫폼 (방글라데시, 네팔, 스리랑카, 중앙 아메리카 및 몽골에서 발행된 학술지) 또는
African Journals Online (AJOL, 아프리카 학술지)에서 호스팅됩니까? - 출판사는 다른 단체의 회원입니까?
- ▶ 부실학술활동 토론방 :http://safe.koar.kr/koar/journal/journalDiscussList.do
-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부실학술활동에 대응하여 KISTI에서 연구자들의 건전한 학술출판활동을 지원하고자 ‘학술정보안전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의 부실학술활동 토론방을 통해 의심되는 학술지 및 학술행사 등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