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연구실에서는 나노구조체를 다양한 디바이스에 적용하여 성능을 개선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노구조체는 아주 작은 나노사이즈 (수nm)의 패턴으로 이루어진 구조로, 기존 물질에서 볼 수 없었던 독특한 물리/화학/전기/광학/자기적 현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나노물질이 가지는 이러한 특성들은 고기능성 소자의 제작, 고효율성 에너지 재료 등 다방면에 걸쳐 응용될 수 있습니다.
[응용1] 차세대 리소그래피
초고속, 대용량 반도체에서 미세한 회로패턴을 형성할 수 있는 리소그래피 기술은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기존 리소그래피 기술의 회로 크기 미세화는 한계가 왔으며, 주목 받고 있는 새로운 리소그래피 기술로는 고분자 자기조립으로 형성된 나노구조 등이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고분자의 종류나 공정 과정을 조절하여 차세대 리소그래피 나노물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응용2] 분자 종류 감지 센서
특정 분자에 레이저를 쏘았을때 그 분자가 흡수하는 에너지를 측정하여 분자의 종류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때, 물질의 표면에 나노 패턴이 있으면 분석을 더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패턴의 형태와 물질을 조절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Surface Enhanced Raman Scattering 이라고 합니다.
[응용3] 전기화학촉매
전기화학촉매는 연료전지 등 우리 실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표면적이 극대화되는 나노 구조체를 활용하여 최적화된 촉매를 설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퀀텀닷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