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나노가공연구실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수십 나노미터에서부터 수백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매우 작고 정교한 마이크로 및 나노구조물의 제조를 위한 가공기술 개발 및 레이저를 물체에 조사할 때 발생하는 플라즈마를 이용해 물질의 구성성분을 분석하는 분광기술 등을 연구하고 있다. 레이저 마이크로 및 나노가공 기술은 전자, 자동차, 에너지, 디스플레이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유리, 세라믹, 금속, 탄소복합소재 등과 같은 소재의 절단, 천공, 패터닝 등에 응용되고 있다. 레이저 플라즈마 분광분석 기술은 산업체에서 실시간으로 금속, 비금속, 바이오 소재 등의 성분을 분석할 수 있는 기술로 산업체에서 제품 및 공정 모니터링에 적용되며, 바이오분야에서는 암 및 질병 진단기술로 활용 가능하다.
본 연구실에서는 극초단레이저에서부터 산업용레이저까지 다양한 레이저와 다양한 측정, 분석 장비 등 최상의 연구환경을 구비하고 있으며, 레이저가공 및 응용기술 연구에 대한 최고의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신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레이저나노가공연구실의 정성호교수는 현재 한국레이저가공학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2019년 Asian Symposium on Laser Induced Breakdown Spectroscopy 국제학술대회를 주관하여 개최한바 있으며, 대한기계학회 부회장,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Green Technology Editor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